메인 플래시영역

학교교육서비스헌장

홈페이지의 현재위치 입니다. HOME  > 우리들이야기 > 학교교육서비스헌장

교육서비스헌장 전문

  • 우리 이곡초등학교 교직원은 학부모 및 지역주민 모두가 친절한 교육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는 우리들의 고객임을 깊이 인식하고, 질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학부모와 지역주민들로부터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도록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.
    • 우리는 항상 친절한 말씨와 공손한 자세로 고객을 맞이하겠습니다.
    • 우리는 학부모의 입장에서 학생을 위하는 마음으로 학교운영을 합리적으로 하겠습니다.
    •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신장과 인성지도 그리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겠습니다.
    • 우리는 불친절하거나, 부당한 교육 또는 행정처리에 대하여 정중한 사과와 함께 이를 즉시 시정하고 소정의 보상을 하겠습니다
    • 우리는 우리의 실천 노력에 대하여 매년 고객으로 부터 평가를 받고 이를 공표하겠습니다
  • 우리는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「서비스 이행 표준」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.

교육서비스헌장 공통 이행기준

  • 1. 고객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
  • 가. 방문고객
    • 학교를 방문하시는 고객께서 담당자를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, 현관에는 각 실별배치도를 부착하고 , 교무실 및 교육행정실 입구에는 좌석배치도를 부착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을 맞이할 때는 일어서서 "안녕하세요? 무엇을 도와드릴까요?"라고 먼저 친절히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께서 교무실 및 행정실의 복사기, 전화기, 팩시밀리 등의 사용을 원하실 경우 무료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동료가 그 일을 대행하여 처리하거나 또는 담당자에게 용건을 전달한 후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상담 또는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때에는 수업종료 후 10분 이내에 만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께서 용무를 마치고 돌아가실 때에는 "감사합니다. 안녕히 가십시오."라고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.
  • 나. 전화고객
    • 전화를 주시면 벨소리가 3번 울리기전에 받겠으며, 방을때에는 "감사합니다. 이곡초등학교 교사(행정직)OO입니다." 라고 먼저 친절하게 인사하겠습니다
    • 전화를 다른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요즘을 전달하여 민원인이 같은 말을 되풀이하지 않도록 하겠으며, 10초 이내에 연결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전화를 주신 고객의 성명, 용건, 전화번호 등을 메모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30분 이내에 고객께서 원하시는 방법으로 연락드리도록 조치하겠습니다.
    • 전화가 끊길 경우에 대비하여 "만약 전화가 연결되지 않으면OOO-OOO번으로 전화하셔서 OO담당을 찾으십시오"라고 안내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통화를 끝났을 때에는 "감사합니다. 안녕히 계십시오"라고 끝인사를 하고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.
  • 다. 우편 팩스 인터넷 고객
    • 고객께서 우편 팩스 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신 경우에는 접수 후 30분 이내에 담당자에게 전달하겠습니다.
    • 우편 팩스 인터넷을 통한 제증명 발급 업무는 접수 후 2시간 이내에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.
  • 2. 고객의 알권리 충족과 비밀보장
    • 고객의 민원 신청 편의를 위하여 인터넷 홈페이지에 민원사무처리안내, 민원서식 정보, 민원신청안내 등에 관한 내용을 게재하겠습니다.
      ☞홈페이지(주소)> 전자민원창구>민원안내(웹주고 최종 목표값에 링크)
    • 모든 민원 서류에 처리 부서, 담당자와 상급자 성명, 전화번호 등 연락처를 명기 하겠습니다.
    •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하여 고객의 알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.
      ▷공개절차 : 청구서 제출 → 청구서 접수(자료관) 및 이송 → 정보공개 여부결정(10일 이내) → 공개 비공개 결정통지 → 수수료 징수 → 공개
    • 고객께서 제출하시는 민원에 대해서는 고객의 비밀을 100% 보장 하겠습니다.
  • 3.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
  • 가. 고객께서 담당직원의 잘못으로 2번 이상 방문하실 경우
    • 사실 확인을 거쳐 최우선적으로 처리해드리고,
    • 담당직원이 정중한 사과를 드리겠습니다.
  • 나. 전화 또는 직접 방문 시 교직원이 불친절하거나 업무처리에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학교장에게 연락을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해당교직원에 대하여
    • 1회 지적 시 친절교육을 하고,
    • 2회 지적 시 주의 조치 하며.
    • 3회 이상 누적 시 경고 또는 인사상의 조치를 취하겠습니다.
  • 다. 고객으로부터 친절 교직원으로 추천된 직원에 대하여는 인사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를 주어 친절 분위기를 조성하겠습니다.
  • 4. 고객평가와 결과 공표
    • 우리 학교의 서비스 실행에 대한 고객의 만족도를 조사하여 미흡한 부분에 대해서는 조속히 개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    • 고객만족도 조사는 매년 1회 이상 실시하고, 그 결과를 학교소식지(학교신문, 가정통신문)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.
  • 5. 고객 의견제시 방법과 절차
    • 우리학교에서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사항이 있을경우 전화 서신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이내 (조사를 요하는 사항은 5일이내)에 검토 확인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.
    • 우리 학교에서 시행하는 각종 교육 또는 행정업무와 관련하여 고객께서 민원또는 의문사항이 있으시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• 업무 담당 전화번호 팩스번호
    교육서비스운영 총괄 교감(책임관) 544-1204 031-544-8874(행정실)
    방과후학교 운영, 학사일정, 교육과정, 성적처리등 교육전반 교무기획부 544-1204
    병설유치원 취원대상자 선발 유치원 교육과정 유치원 544-1204
    학교발전기금 접수 및 신고 제증명발급, 발전기금, 급식 등 교육행정실 544-9679
    주소 : 경기도 포천시 소홀읍 이곡길 5 (우 11187)
    홈페이지 : http://www.igok.es.kr
  • 6. 고객여러분께 협조를 부탁드리는 사항
  • 우리 이곡초등학교 전 직원은 한 차운 높은 교육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여러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하오니 다음 사항을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고객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고객께서 주시는 의견은 교육서비스 개선의 밑거름이 될 수 있으므로 잘못된 점에 대해서는 반드시 지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친절하고 모범적인 교직원이 있으면 널리 알리수 있도록 적극 추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익병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이 불가하오니 신청인의 주소, 성명, 연락처 등을 정확히 기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
부서별 교육서비스 이행기준

  • 1. 교무실 : 교무학사서비스헌장
    • 2009년 3월부터 학교소식을 문자서비스로 예고하는 『학교소식 사전 알림제』를 전학년을 대상으로 시행하겠습니다.
    • 본교에서는 모든 교무 학사업무와 자녀의 학교생활 정보를 『나이스(NEIS) 교무업무시스템』으로 전산 입력하여 처리하겠습니다
    • 내 자녀 바로 알기 학부모 서비스"를 통해 학부모님들께 안방에서 인터넷을 통해 학교와 자녀의 정보를 직접 열람할 수 있도록 홍보하고 가입율 2009년 30%, 2010년 40% 달성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학부모들의 알권리 충족 및 정보 전달력 증대를 위하여 학사 일정을 매월 1회 학부모님께 공지하고, 연중 학교 홈페이지에 탑재하겠습니다.
    • 학생들의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매월 1회 학교 안전점검의 날을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지역과 함께하는 학교운영을 위해 도서실을 연중 개방하고 매월 1회 이상 도서관야간개방을 실시,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문화생활의 기회를 제공하겠습니다.
    • 다양한 독서활동과 독서 우수 어린이 시상(년 2회)을 통하여 어린이들의 독서 사고력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전교생의 희망조사를 통해 다양한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겠으며, 20% 정도의 학생들에게는 자유수강권을 배부하여 학생들이 소질과 적성을 계발하도록 하겠습니다.
    • 학교폭력예방을 위하여 학교폭력예방교육을 학기별 1회씩 실시하고, 학교폭력 신고함을 년중 설치하여 운영하겠습니다.
  • 2. 병설 유치원 : 교무학사서비스헌장
    • 유치원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,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해 매월 1회 학교안전점검의 날을 실시하겠습니다.
    • 유아들의 좋은 독서습관을 위하여 매주 1권 이상 책을 읽을 수 있도록 지도하겠습니다.
  • 3. 교육행정실 : 교육행정서비스헌장
    • 제증명 발급을 위해 방문한 민원인들에게 도서관을 개방하여 처리시간동안 민원인의 소중한 시간이 낭비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    • 학교회계의 적정집행을 위하여 본예산 및 추가경정예산의 편성이 있을 때마다 예산서와 결산서를 수시로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하겠습니다.(http://www.igok.es.kr)
    • 입찰 계약업무의 신속, 정확, 투명한 집행을 위하여 2010년까지 모든 계약건에 대해 국가종합전다조달시스템을 통한 전자계약을 100% 달성에 힘쓰겠습니다.
    • 민원서류의 신속한 발급을 위하여 제증명서류의 발급을 10분 이내에 처리해 드리겠습니다.
    • 급식재료의 검수를 매일 철저히 실시하고, 양질의 상품을 사용하며, 학부모 급식모니터링을 강화하여 수요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겠습니다.
    • 학교급식 위생 점검을 위해 연2회 종합 검사를 실시하여 식품위생 사고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.
    • 조리종사자는 월1회이상, 급식재료 납품업체 직원은 학기당 1회이상 위생교육을 강화하여 식중독 등 위생사고 방지를 위한 예방활동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정책 및 학교홈페이지정보 영역

학교알리미

학교정보공시 학교알리미